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꾹꾹이 하는 고양이의 속마음은?

by 노블레스캣 2023. 5. 8.
반응형

고양이가 곧게 핀 앞발을 교차로 내디디며 사람이나 사물을 누르는 행동은 고양이의 대표적인 애정 표현 중 하나입니다. 등을 아치모양으로 굽힌 채 앞발을 번갈아 가며 리듬감 있게 어떤 대상을 누르는 행동은 '꾹꾹이'라고 합니다. 마치 사람이 안마하는 것 같아 '고양이 안마'라고도 합니다. 꾹꾹이는 새끼 고양이가 모유를 먹을 때 젖을 잘 돌게 하기 위해서 본능적으로 어미 배를 양손으로 누르던 행동에서 비롯됩니다. 성묘가 되어서도 그 습관이 남아 반려인, 부드러운 담요, 푹신한 베개 등 편안한 대상에 꾹꾹이를 합니다. 모든 고양이가 꾹꾹이를 하는 것은 아니고 빈도도 개체마다 다릅니다. 매일 할 수도 1년에 한 번도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꾹꾹이 하는 고양이의 마음

나도 사랑해

꾹꾹이는 고양이가 반려인에게 할 수 있는 최고의 애정 표현입니다. 반려인의 무릎이나 배 위에 올라와 그윽하게 실눈을 뜨고 꾹꾹이른 하는 것은 "네가 나는 사랑하는 것처럼 나도 널 사랑해"라는 의미입니다. 어미만큼 친근한 사람에게 하는 행동이기 때문에 많은 고양이들이 안마와 동시에 '골골 송'을 부릅니다. 이따금 도가 지나쳐 침을 흘리는 고양이들도 있습니다.

 

안전한 환경 만들기

꾹꾹이는 야생에서 생활하던 선조 고양이로부터 이어진 습성이기도 합니다. 고양이가 부드러운 담요나 푹신푹신한 베개를 주무르는 것은 새끼를 낳거나 잠을 편히 잘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긴 풀이나 잎을 발로 다졌던 경험이 각인됐기 때문입니다.

 

이거 내 꺼~ 찜!

영역 동물인 고양이는 자기 영역 안에 있는 물건에 표식을 남기는데, 우리가 도장을 찍듯 고양이는 꾹꾹이로 소유권을 표시합니다. 흔히 '젤리'라고 부르는 발바닥의 폭신폭신한 부분에는 땀과 호르몬을 분비하는 샘이 있어 발도장 찍기로 영역 표시가 가능합니다.

 

난 널 유혹하는거

발정기 암컷은 수컷을 유혹하기 위해 꾹꾹이를 합니다. 수컷에게 꾹꾹이를 보여주는 것은 "함께 있고 싶어" 혹은 "너와 친구가 될 수 있어"라는 의미입니다. 한편 젖을 뗴지 않은 상태에서 어미와 헤어지는 경우 충분히 젖을 빨지 못한 욕구불만을 표출하기 위해 자주 꾹꾹이를 하는 고양이가 있습니다.

 

 

  • 더욱 쾌적한 꾹꾹이를 위하여 : 반려인은 고양이의 사랑을 확인할 수 있고 고양이는 편안함을 느낄 수 있으니 꾹꾹이는 일석이조의 스킨십입니다. 고양이가 마음 놓고 애정 표현을 할 수 있도록 반려인들은 다음 두 가지를 주의해야 합니다.
  1. 발톱으로 찍어도 화내지 않기 : 꾹꾹이를 할 때 고양이는 발가락도 같이 오므렸다 펴서 발톱이 노출됩니다. 반려인이 좋아서 하는 행동이기 때문에 아프다고 피하거나 화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견디기 힘들 정도로 아프다면 발톱을 미리미리 손질해 줍니다.
  2. 털이나 먼지가 꼬이는 편직물 치우기 : 일부 고양이는 꾹꾹이를 하면서 무언가를 핥거나 씹습니다. 꾹꾹이를 하며 어미젖을 빨았던 습관 때문입니다. 스웨터나 담요 같은 편직물을 입에 넣으면 털, 먼지가 장을 막아 탈이 날 수 있으니 고양이에게 위험한 물건은 제때 치워줘야 합니다.

 

 

'반려동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양이 분리 불안  (0) 2023.05.10
꼬리로 알아보는 고양이의 마음  (1) 2023.05.09
고양이 울음 소리의 의미  (0) 2023.05.04
고양이와 더 가까워지기  (0) 2023.05.03
고양이 심장사상충  (0) 2023.04.30

댓글